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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수도권 DSR 완화, 미분양 해소 효과 있을까? 건설업계 반응은 '냉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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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얼티로드맵 2025. 2. 11.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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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수도권 미분양 주택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정부는 DSR 규제 완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과연 DSR 완화는 미분양 해소의 특효약이 될 수 있을까요? 높은 금리와 경기 침체 속에서 DSR 완화만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과 함께, 미분양 사태의 해법을 찾아봅시다! 핵심 키워드: 비수도권 미분양 , DSR 완화 , 건설경기 , 정부 정책 , 전문가 분석 .

DSR 완화, 건설업계 '냉담'…미분양 해소 실효성 논란

정부와 여당은 비수도권 미분양 주택 적체 해소를 위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완화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DSR은 모든 부채의 원리금 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규제를 완화하면 대출 한도 증가 → 주택 구매 여력 증가 라는 단순한 논리죠!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합니다. 과연 DSR 완화만으로 꽉 막힌 미분양 문제를 풀 수 있을까요?

건설업계 "미봉책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 필요해!"

건설업계는 DSR 완화가 미분양 해소에 '큰 도움이 안 될 것'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대출 문턱 낮춘다고 수요가 생기나요? 오히려 가계 부채만 늘어날 뿐 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높은 금리와 경기 침체 에 따른 구매 심리 위축, 지역별 주택 수급 불균형 등 복합적인 요인을 지적하며 DSR 완화는 '미봉책'에 불과하다 고 입을 모읍니다.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주택 구매를 망설이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상황! 이런 상황에서 DSR 완화는 '언 발에 오줌 누기' 라는 거죠.

비수도권 미분양, 80% 육박… 첩첩산중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 미분양 주택은 약 7만 5천 호에 육박합니다. 놀라운 것은 이 중 약 80%가 비수도권에 집중 되어 있다는 사실! 이는 단순한 숫자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가로막는 '걸림돌'이자, 건설업계의 자금 흐름을 악화시켜 심각한 경영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험 신호'이기도 합니다. 비수도권 미분양 문제, 정말 심각하죠?!

미분양, 왜 비수도권에 집중될까?

비수도권 미분양 집중 현상은 지역 경제 침체, 인구 유출, 그리고 수도권 대비 낮은 투자 수요 등 복합적인 요인에서 기인합니다. 이는 지역 간 불균형 심화, 건설업계 경영 악화, 나아가 국가 경제 전반에 걸친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절실한 시점 입니다.

전문가 진단 "DSR 완화? 글쎄… 지역 맞춤형 정책 필요해!"

전문가들은 DSR 완화보다는 지역별 맞춤형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 고 조언합니다. 취득세 감면 혜택 확대? 좋습니다! 지자체의 미분양 주택 매입 지원 강화? 물론 좋죠!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해요.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도시재생 사업 추진 등을 통해 실질적인 수요를 창출해야 합니다! 공급 과잉 조절을 위한 신규 주택 공급량 조절, 노후 주택 정비 사업 활성화 등 주택 시장의 '질적 개선'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전문가 제언, 핵심은 '지역 맞춤형 정책'과 '적극적인 지원'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정부의 정책 방향은 긍정적이나, LH와 건설사 간 협력을 통한 환매조건부 매입 등 보다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 ”고 제언했습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차별화된 접근이 중요 하며, 지역별 입주 물량 추이를 면밀히 분석하여 규제 완화 수준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핵심은 '지역 맞춤형 정책'과 '적극적인 지원' 입니다.

미분양 해소,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DSR 규제 완화는 미분양 해소를 위한 '응급처치'에 불과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 주택 수급 안정, 그리고 건전한 주택 시장 발전 을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다각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건설업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전문가들의 제언을 적극 반영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만 비수도권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주택 시장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 입니다.

추가적인 정책 제언: '미분양 해소,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 세제 혜택 강화 : 미분양 주택 취득세 감면 혜택을 기존 50%에서 70%까지 확대하고, 재산세 감면 혜택도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 금융 지원 확대 : 미분양 주택 구입자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 상품을 개발하고, 대출 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등 금융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공공 매입 활성화 :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이 미분양 주택을 매입하여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이는 미분양 해소뿐 아니라 주택 공급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 사업 추진 : 지역 특성을 고려한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주거 환경 개선 및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여, 지역의 매력도를 높이고 주택 수요를 창출해야 합니다.
  • 건설사 자구 노력 유도 : 건설사들이 미분양 주택 가격 인하, 분양 조건 완화 등 자구 노력을 통해 미분양 해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미분양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건설업계, 그리고 금융기관의 협력이 중요 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만 이 난국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미분양 해소, 우리 모두의 과제 입니다!